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야, 내년 예산안 '재협상' 돌입…야 3당 이틀째 농성

<앵커>

법정심사 기한을 사흘이나 넘긴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해서 여야가 다시 협상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쉽지 않아 보입니다. 선거제도 개혁 없이는 예산안을 처리해줄 수 없다고 주장하는 야 3당은 이틀째 국회 농성을 벌이고 있습니다.

권란 기자입니다.

<기자>

심야 회동에서 접점을 찾지 못한 여야 3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오늘(5일) 오전 다시 만나 지금까지 협상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협상 중간,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자리를 박차고 나오고 회의실 안에서 고성이 오가는 등 이견은 여전한 모습입니다.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4조 원 세수결손이 발생이 됐으면 수정예산을 통해 가지고… 대책은 전혀 없이 결국 마지막 대책이 국채발행입니까. 이건 대국민 사기극입니다.]

남북경협기금과 일자리 예산, 세수결손 대책 등 주요 쟁점에서 계속 맞부딪히고 있는 겁니다.

바른미래, 평화, 정의 야 3당도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약속해야 예산안을 처리하겠다, 버티고 있습니다.

야 3당은 어제 국회 농성에 돌입한 데 이어, 오늘은 거대양당과 청와대에 선거제도 개혁을 촉구하는 연석회의를 열었습니다.

또 청와대 정무수석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에게 여야 5당 대표와 담판 회동도 제안하는 서한도 전달할 예정입니다.

이를 두고 여야 간 날 선 공방도 이어졌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이런 사례가 생긴다고 하는 건 우리 국회에 큰 오점 남기는 일입니다. 절대로 연계해서는 안 된다는 말씀드립니다.]

[손학규/바른미래당 대표 : 개구리 올챙이적 생각을 못 하는 일입니다. 우리 정치에서 예산안을 당면한 정치 현안과 연계시키는 것은 오랜 관행이기도 했습니다.]

여야가 오늘도 합의에 실패할 경우, 예산 처리 지연 사태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