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남북 철도 공동조사 오늘 시작…18일간 경의선·동해선 조사

<앵커>

경의선과 동해선의 북한 쪽 철로 구간에 대한 남북 공동조사가 오늘(30일)부터 시작됩니다. 우리 열차에 탐사 장비를 달아서 북한 철로를 달리며 조사를 할 예정입니다.

임상범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늦은 밤까지 기관차 엔진을 점검하는 등 막판 방북 준비가 한창입니다.

밤사이 철도공사의 서울 수색차량기지에서 대기하던 기관차는 객차 등 열차 6량을 이끌고 이른 새벽 서울역으로 향할 예정입니다.

서울역에 도착하면 오전 6시 반쯤 조사단 28명과 통일부, 국토교통부 장관, 외통위 국회의원 등이 탑승할 예정입니다.

이후 열차는 경의선 우리 측 최북단, 도라산역까지 이동합니다. 8시 10분 도라산역에 도착하면 40분가량 환송식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우리 측 기관사가 잘 다녀오겠다고 보고하는 출무 신고를 끝으로, 열차는 북측 '판문역'으로 이동합니다.

북측 기관차가 우리 열차를 이어받으면 공식 조사 일정이 시작됩니다.

남북은 오늘부터 18일간 경의선과 동해선 순으로 공동조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조사 구간은 개성에서 신의주까지 경의선 구간 400킬로미터와 금강산에서 두만강까지 동해선 구간 800킬로미터입니다.

조사단은 열차에 탐사 장비를 달아서 철로 상태도 점검하고, 교량, 터널 안전성도 확인하겠다는 계획인데, 북측과의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조사 범위를 조율해나가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