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제보하기

[뉴스pick] 중국 모래폭풍 '비상'…올바른 '미세먼지 마스크' 선택과 착용법은?

한류경 에디터, 김도균 기자 getset@sbs.co.kr

작성 2018.11.27 17:54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기사 대표 이미지:[뉴스pick] 중국 모래폭풍 비상…올바른 미세먼지 마스크 선택과 착용법은?
중국발 스모그에 황사 모래폭풍까지 더해져 전국적으로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오늘(27일) '미세먼지 마스크'가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면서 마스크의 올바른 선택과 착용법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일반 미세먼지보다 더 크기가 작은 초미세먼지는 지름이 2.5마이크로미터(㎛) 이하로 몸에 쉽게 침투할 수 있어 더 해롭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지만, 불가피하게 외출을 해야 한다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거즈나 면으로 만들어진 일반 마스크는 입자가 작은 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없기 때문에, 미세먼지 입자차단 성능이 있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에는 포장 겉면에 'KF(Korea Filter)'라는 식약청 인증 표시가 적혀있습니다.

시중에는 'KF80', 'KF94', 'KF99'라고 적힌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데, 'KF' 뒤에 붙은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 효과가 더 높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할 때는 코와 턱, 뺨 쪽으로 오염물질이 들어오지 않도록 안면에 밀착하여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양손으로 마스크 전체를 감싸고 공기 누설을 체크하면서 착용해야 차단 효과를 더욱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마스크의 겉면은 되도록 만지지 않는 것이 좋고, 한번 사용한 마스크를 재사용하거나 세탁해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미세먼지는 내일(28일)부터 차츰 해소되면서 '보통'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호남권과 영남권, 제주권에는 계속해서 나쁨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뉴스 픽' 입니다.

(사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