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폼페이오 "남북관계, 北 비핵화에 중요한 요소…핵 협상 시간걸려"

폼페이오 "남북관계, 北 비핵화에 중요한 요소…핵 협상 시간걸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 비핵화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남북 간의 관계가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라고 밝혔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 캔자스 주 라디오 방송인 KFDI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우리가 북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하고, 또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간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는 데 있어 여러 중요한 요소들이 있다"며 "남북 관계도 그 요소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20일 출범한 한·미 워킹그룹과 관련해 "워킹그룹은 한반도의 평화를 복원하려는 노력이 비핵화 논의와 병행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라며 "우리는 한국의 파트너들과 보조를 맞추고 있으며 그런 방향으로 유지되기를 원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최근 김 위원장이 현지 지도한 '첨단전술무기'와 관련한 질문에는 "그들이 언급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는 알고 있다"면서도 "많이 얘기할 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 대해서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우리는 인내할 준비가 돼 있다"며 "북한이 미사일 실험과 핵실험을 계속 멈추도록 노력하는 동안에도 경제 제재는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