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무역 타협안 美에 전달…트럼프 요구엔 못 미쳐"

"중국, 무역 타협안 美에 전달…트럼프 요구엔 못 미쳐"
미국과 중국이 무역협상 재개를 위해 분주히 움직이는 가운데 중국이 미국의 요구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미국 측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로이터통신은 중국이 미국의 광범위한 무역 개혁 요구에 대한 답변을 담은 문서를 미국에 보냈다면서 이는 미·중 무역 전쟁을 멈출 협상을 촉발할 수 있는 움직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제까지 미국은 2천500억달러, 우리 돈 약 283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부과하면서 다양한 양국 간 교역조건의 변화를 요구했으며 중국은 보복 관세로 응수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의 지적 재산권 침해와 산업 보조금, 미국 기업들에 대한 진입 장벽,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 등에 관해 중국을 비난해 왔습니다.

블룸버그도 중국 관리들이 올해 여름 이후 처음으로 트럼프 행정부에 중국의 양보안들을 개략적으로 설명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사안을 잘 아는 소식통 2명은 현재로서는 타협안이 트럼프 대통령이 그동안 요구해온 중대한 구조적 개혁에는 미치지 못한다며 협상에 갈 길이 멀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 제안한 내용 대부분이 특정 산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 지분 상한 확대와 같이 앞서 실행한 변화의 '재탕'이라며 트럼프 정부가 추진해온 '중국 제조 2025' 같은 산업정책의 변화 약속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소식통들은 전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