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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 만에 매출 1조6천억…무역전쟁 맞선 '세계의 큰손'

<앵커>

오늘(11일)은 중국에 최대 쇼핑일 광군절인데 물건이 30조 원 넘게 팔릴 걸로 추산이 됩니다. 미국 물건들도 꽤 많이 팔려서 우리도 이렇게 큰손이 됐으니까 무시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미국에 보낸 거란 평가도 나옵니다.

베이징 편상욱 특파원입니다.

<기자>

[3,2,1. 시작합니다.]

11월 11일 0시를 알리는 카운트다운이 끝나자마자 쇼핑액을 집계하는 전광판이 숨 가쁘게 움직입니다.

알리바바에 대한 주문액이 100억 위안, 우리 돈 1조 6천억 원을 돌파하는데 걸린 시간은 단 2분 5초였습니다.

[2017년 알리바바 쇼핑몰 100억 위안 돌파 시간은 3분 1초였습니다. 또다시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알리바바는 머라이어 캐리 등이 참여한 전야제를 열어 분위기를 띄웠습니다.

지난해 광군제 매출 기록 28조 원은 마감 시간 자정 한참 전인 오후 4시쯤 가볍게 넘어섰습니다.

중국은 하루 앞서 마감한 최초의 수입박람회에서도 막강한 구매력을 과시했습니다.

엿새 동안 65조 원 규모의 수입 의향 계약이 체결됐다고 밝혔습니다.

[쑨청하이/중국국제수입박람회국 부국장 : 참석한 귀빈만 390명에 달해 박람회의 흡인력과 영향력을 증명했습니다.]

중국 정부의 강한 독려로 수치가 부풀려졌다는 의혹도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은 두 행사를 통해 세계의 큰손으로서 소비 저력을 보여주면서 미국이 요구하는 상품 구매와 시장 개방에 대한 분명한 메시지를 보냈다는 평가입니다.

(영상취재 : 이국진, 영상편집 : 최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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