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시진핑 통화…"무역 분쟁, 북한 비핵화 논의"

트럼프-시진핑 통화…"무역 분쟁, 북한 비핵화 논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전화통화를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시진핑 주석과 매우 길고 좋은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에 중점을 두고 많은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면서 북한에 대해서도 좋은 논의를 했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달 말 아르헨티나 주요 20개국 회의, G20 기간에 양국 회담이 예정된 가운데 이런 논의들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시진핑 주석도 G20을 계기로 다시 양국 정상회담을 통해 깊이 있는 의견 교환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신화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특히 시 주석은 양측이 경제 무역 분야에서 일련의 갈등을 보였는데 이는 중국이 원치 않는 바라고 지적했습니다.

수입품에 25퍼센트씩의 관세 폭탄을 주고받는 등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무역 분쟁의 타협 가능성을 내비친 걸로 읽힙니다.

시 주석은 북핵 문제에 대해선 북미 양측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 구축에 박차를 가하길 바라며 중국도 지속적으로 건설적인 작용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두 정상의 언급으로 볼 때 중국의 대북 제재 유지와 미국의 적극적 비핵화 상응 조치라는 각자의 원칙론을 재확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