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경제 빨간불에 증시 폭락까지…투톱 교체설에 靑 '술렁'

<앵커>

이렇게 최근 경제지표도 좋지 않고 증시까지 폭락하면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장하성 정책실장, 두 명을 바꿔야 한다는 이야기가 또 불거졌습니다. 경제 투톱 교체설이 나올 때마다 사실무근이라고 밝혀온 청와대도 오늘(30일)은 술렁였습니다.

정유미 기자입니다.

<기자>

그제 대통령과 기자단 산행에 장하성 정책실장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참석자 명단에 있었는데, 비공개 일정을 이유로 빠졌습니다. 교체 분위기 아니냐는 말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오늘 김동연 부총리와 장 실장, 두 사람을 청와대가 동시에 사퇴시키기로 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여러 번 나왔던 동시 교체설이지만 암울한 경제지표에 증시도 주저앉은 상황이라 무게감은 달랐습니다.

청와대도 오늘은 술렁였습니다. 교체설의 진원지는 청와대가 아니라 국회다, 또 그러면서도 경제에 대한 여론이 바닥이라 누군가 책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특히 장 실장이 각종 지표 악화에 힘들어한다는 얘기들이 청와대 내에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 공식 반응은 일단 "전혀 들어본 바 없다."입니다. 또 교체하더라도 지금은 때가 아니라는 의견이 다수였습니다.

한 여권 인사는 참여정부 때 교훈을 들기도 했습니다.

여론에 밀리듯 주요 인사를 교체하면 오히려 더 힘이 빠진다는 게 참여정부 교훈이라면서 지금은 중심 잡고 위기를 돌파해야 할 때라고 했습니다.

교체 시점이 지금이든 연말이든 경제 투톱 교체가 소득주도성장 포기로 읽힐 수 있다는 점이 청와대의 큰 고민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서진호, 영상편집 : 위원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