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행정기관에서 사용하는 공용 승용차 중 친환경차는 극소수에 불과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친환경차 보급을 장려하는 정부 정책과 어긋난다는 지적이 나왔다.
환경운동연합은 정부기관과 광역지방자치단체의 공용 승용차 이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47개 중앙행정기관 중 기상청, 외교부, 중소기업벤처부, 환경부 등 4개 부처 기관장만이 친환경차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지자체장 17명 중에서는 제주도지사와 대구시장만 전기차를 이용했고 10명은 휘발유차를, 나머지 5명은 경유차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앙행정기관 공용 승용차 8천267대 중 친환경차는 255대(3.1%)뿐이었고, 광역자치단체 공용 승용차 746대 중 중 친환경차는 268대(35.9%)로 집계됐다.
친환경차 비중이 가장 높은 지자체는 충남(60.5%)이었으며 서울(54.0%), 제주(52.9%), 울산(46.1%)이 뒤를 이었다.
반대로 친환경차 비중이 가장 낮은 곳은 광주(8.6%)였으며, 전북(18.8%), 인천(21.4%), 경남(22.2%)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환경운동연합이 정보공개청구로 확보한 중앙행정기관과 광역지방자치단체가 보유한 승용 차량 현황자료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환경운동연합 안재훈 에너지국 부장은 "장관을 비롯한 정부 기관장부터 친환경차 이용에 앞장서야 한다"면서 "내년 정부와 지자체의 예산에 친환경차 전환 비용을 편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미세먼지 30%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022년까지 친환경차 200만대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