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낙하물 피하려다 '쾅'…계속되는 사고에도 단속 어려워

<앵커>

도로에 떨어져 있는 화물 차량의 낙하물은 운전자들에게 공포의 대상입니다. 어제(23일)저녁 발생한 고속버스 추락 사고도 낙하물 때문에 일어난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고속도로 낙하물이 한 해 25만 건이나 됩니다. 

이용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고속도로 언덕 아래에 버스가 처박혔습니다.

버스 외형이 심하게 찌그러졌고 여기저기 파편이 널려 있습니다.

버스가 추락한 사고 현장입니다. 이처럼 부서져 방치된 차량 부품들이 끔찍했던 사고 순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충남 천안-논산 고속도로와 서해안 고속도로에서 어제저녁 교통사고가 잇따라 발생해 2명이 숨지고 19명이 다쳤습니다.

둘 다 고속도로에 떨어진 낙하물을 피하려다 사고를 낸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시야가 좁은 밤에 낙하물은 폭탄이나 다름없습니다.

[김진택/전북 고창 : 위험하죠. 무섭죠. 저 지금 차 몰고 다니지만 이거 굉장히 무섭습니다.]

최근 3년간 고속도로에 떨어진 낙하물은 75만 7천 건, 한 해 평균 25만 건이 넘습니다.

낙하물 때문에 일어난 교통사고도 한 해 평균 45건이나 됩니다.

[김동찬/고속도로순찰대2지구대 경위 : 낙하물 추락방지조치 위반으로 벌점 15점이 부과되고 사고에 의해 가해차량으로 처벌을 받게 됩니다.]

이런 처벌 규정에도, 빠른 속도로 달리는 차량을 현장 단속하기는 쉽지 않아 낙하물 발생이 끊이지 않습니다.

화물을 단단히 묶는 데 그치지 않고 안전을 위해선 짐칸을 상자 형태로 만들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