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경화, 유엔난민최고대표에 제주도 예멘 난민 조치 설명

강경화, 유엔난민최고대표에 제주도 예멘 난민 조치 설명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오늘(23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필리포 그란디 유엔난민최고대표와 면담하고 난민 동향과 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했습니다.

강 장관은 "한국 정부가 전 세계 난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크게 확대해오고 있다"면서 글로벌 난민 위기 대응에 있어 UNHCR, 즉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과 계속 협력해 나갈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강 장관은 또 제주 예멘 난민 문제와 관련해 우리 정부의 조치 결과를 설명하고,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지난 17일 법무부 제주출입국·외국인청은 올해 제주도에서 난민 신청을 한 예멘인 481명 중 339명에 대해 국내 인도적 체류를 허가한 바 있습니다.

그란디 대표는 "한국은 단시간 내 난민에 대한 기여를 빠르게 확대해 온 신흥 공여국 중 하나"라며 "난민 위기 대응에 있어 강력한 파트너인 한국과의 협력을 계속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란디 대표는 또 한국 국민의 UNHCR 지원이 지난해 3천만 달러를 넘어 민간 기여가 세계 3위에 달하는 등 민간 차원에서도 관심과 성원을 보여주는 점에도 사의를 표시했다고 외교부는 전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