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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0억 들여 설치한 전기차 공용 충전기…실상은?

<앵커>

사람들이 전기차를 많이 타게 하려면 무엇보다 충전하는 게 편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그동안 공용 충전기를 전국 곳곳에 설치했습니다.

여기에 1천700억 원이 들어갔는데 과연 그 돈 만큼 제 역할을 하고 있을지, 장세만 기자가 직접 찾아가 봤습니다.

<기자>

서울의 한 주민센터 주차장에 설치된 전기차용 공용 충전기입니다.

충전기 바로 앞 주차면에는 주민센터에서 쓰는 업무용 전기차가 상시 주차돼 있습니다.

일반 주민이 충전하려면 주민센터에 전화를 걸어 차를 빼달라고 해야 합니다.

더욱이 저녁 6시가 되면 주차장 셔터를 내리는 바람에 퇴근 후 충전기를 이용하려는 주민들은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주민센터 직원 : (공용 충전기가) 밤 10시에 필요하다면, 야간 10시에 와서 안내해 줄 수 있습니다.]

외부인 접근이 원천적으로 어려운 공장 내부에 설치된 곳도 있습니다.

전기차를 충전하러 왔다고 하면 공장 측은 근처에 있는 다른 충전소에 가보라고 말합니다.

[공장 관리인 : 외부 차량이 들어와서 충전하는 건 한 번도 못 봤거든요. 이 근처에 다른 충전소가 있어요.]

또 다른 업체에서는 외부 이용자에게 신분증을 요구합니다.

2천만 원 가까이 정부가 지원금을 줘서 누구나 쓸 수 있도록 한 공용 충전기인데, 제 구실을 못 하고 있는 겁니다.

[송옥주 의원/환경노동위 (더불어민주당) : (공용 충전기 사업에) 막대한 국민 세금이 추징되는 만큼 전기차 충전기 이용에 제약이 없도록 환경부가 위치 선정 등을 고려해서 설치해야…]

정부 지원금을 받아 만든 공용 충전기는 전국에 6천여 곳.

일반인 접근이 쉽지 않은 곳이 적지 않은 데다 올 한 해 사용 횟수가 10번이 안 될 만큼 방치된 곳이 90곳에 달합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 영상편집 : 김종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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