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홍영표 "교황 방북 수락에 비핵화 한층 속도 낼 것"

홍영표 "교황 방북 수락에 비핵화 한층 속도 낼 것"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교황의 방북 수락으로 비핵화는 한층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홍 원내대표는 오늘(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교황의 방북은 한반도 평화를 향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의미한다고 밝혔습니다.

교황의 방북이 실현되면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이끌어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비핵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유연한 접근도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홍 원내대표는 비핵화에 상응해 제재완화도 상호주의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6월 북미회담 직후 비핵화가 20%에 이르면 되돌아갈 수 없는 시점이라며 대북제재의 단계적 완화를 언급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당사자로서 우리가 할 분명한 역할도 있다며 판문점선언,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 약속을 이끌어낸 것과 교황의 방북 성사도 우리의 역할이라고 말했습니다.

홍 원내대표는 또 일각에서 한미 간 이견이 있는 것처럼 보는 시각도 있고 갈등을 일부러 부추기려는 세력도 있다며 한미 공조 협력에는 어떤 흔들림이 없으며, 비핵화 실현은 한미 양국의 공동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