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2018년 9월 한국영화산업결산에 따르면 추석 연휴가 있었던 9월 관객수는 전년 대비 32.2%(409만 명) 증가한 1,681만 명으로 나타났다. 매출액은 41.8%(425억 원)이 늘어 1,440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9월 한국영화 관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96.5%(578만 명) 증가한 1176만 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3.6%(536억 원) 늘어난 1,008억 원을 기록했다. 올해 9월 한국영화 관객 수 1,176만 명은 9월 한국영화 관객 수로는 1,280만 명을 기록했던 2013년 9월 다음으로 많은 수치이다.
한국영화가 고예산 영화 중심이 되면서 성수기 경쟁이 치열해졌고, 그 결과 올해는 추석시즌을 겨냥해 100억 원 이상의 제작비를 들인 한국영화가 4편(9월 12일 개봉한 '물괴'포함)이나 개봉했다.
고예산 한국영화의 개봉 편수가 늘어난 덕분에 한국영화 관객 수는 크게 증가했다. 그러나 한정된 관객 수를 고예산 한국영화 4편이 나눠 가져야한 탓에 10월 11일 기준으로 4편 모두 손익분기점에 도달하지 못하며 제로섬 게임으로 치달았던 한계도 명확했다.
'안시성'은 추석 연휴 3일째인 지난 9월 25일 34.0%의 상영점유율을 기록한 것이 상영기간 중 최고 상영점유율이었는데 이 역시도 '관상'(2013년 9월 19일 상영점유율 43.0%)과 '밀정'(2016년 9월 15일 상영점유율 38.6%) 다음으로 높은 추석 연휴 일일 상영점유율이었다. 그러나 '안시성'의 손익분기점은 약 560만 명으로 10월 11일 기준으로 528만 명을 기록하고 있어 손익분기점 돌파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안시성'과 같은 날 개봉하여 추석연휴 3일간 각각 최고 상영점유율 22.1%, 17.8%를 기록하며 박스오피스 2,3위를 차지한 '명당'(89만명), '협상'(66만명)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두 영화의 손익분기점은 약 300만 명으로 10월 11일 기준으로 각각 207만 명, 194만 명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 영화가 제로섬 게임을 펼친 가운데 실속을 챙긴 영화는 할리우드 영화 '서치'였다. 9월에만 271만 명을 기록하며 전체 흥행 2위에 올랐다. SNS 시대를 반영한 새로운 형식과 스토리를 보여준 저예산 스릴러영화 '서치'의 국내 흥행은 관습화 된 한국영화에 대한 반작용으로 풀이되기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SBS funE 김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