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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석춘 "첫 한국형 LNG선 하자로 수개월째 운항 정지"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한국형 화물창'을 탑재한 액화천연가스(LNG) 선박에서 결빙 현상과 같은 문제가 발생해 수개월째 운항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장석춘 의원이 15일 한국가스공사 등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국형 화물창'인 KC-1을 탑재한 LNG 선박인 국적 26호와 국적 27호가 각각 2개월, 5개월째 운항을 못 하고 있습니다.

국적 26호는 지난 2월 미국 사빈패스 셰일가스 수송노선에 투입돼 LNG를 싣고 한국으로 운항하던 중 화물창 외벽 119개 부위에서 결빙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또 국적 27호는 지난 3월 출항해 미국 사빈패스 LNG 터미널에 도착했지만, 26호선과 같은 화물창 설계로 제작된 점을 고려해 LNG를 싣지 않고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LNG 수송선은 영하 163도의 극저온 위험화물을 싣고 다니고 이들 두 선박에는 한 척당 최대 28명의 선원이 탑승해 운항하는 만큼 높은 수준의 안전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장 의원에 따르면 SK해운이 이 두 선박에 대한 수리를 요구했지만, 가스공사는 결빙 현상이 생긴 부분만 응급조치하고 운항을 계속하라는 지침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SK해운은 결빙 현상 발생 원인을 추적하는 전수조사와 영구 수리를 요구하며 두 수송선의 운항을 중지하고 남해 앞바다에 정박시키고 있습니다.

운행 중지로 SK해운은 2018년 한해에만 330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장 의원은 밝혔습니다.

장 의원은 "가스공사가 하자가 있는 선박을 전수조사도 없이 응급조치만 한 채 태평양으로 향하라고 하는 것은 국민 안전을 담보로 국가 핵심기술을 테스트하려는 것"이라며 "가스공사는 설계오류를 인정하고 하루빨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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