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제보하기

[친절한 경제] '나도 모르게 더 낸 통신요금' 찾는 방법은?

권애리 기자 ailee17@sbs.co.kr

작성 2018.10.11 10:19 수정 2018.10.11 10:55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앵커>

친절한 경제, 오늘(11일)은 권애리 기자와 함께합니다. 권 기자, 어서 오세요. (안녕하세요.) 권 기자 어딘가에 있는 내 돈인데 그동안 찾아보지 못한 돈, 자투리 돈 찾는 방법 오늘 알려주신다고요?

<기자>

네, 소소하게 돈 챙길 수 있는 방법 두 가지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일단 첫 번째는 샌 돈을 찾아오는 겁니다. 저희 가끔 여기서 못 찾아 쓴 보험금이나, 잊어버린 카드포인트, 마일리지 이런 돈 찾는 방법 말씀드리잖아요.

이렇게 내 돈이 샌 곳이 또 있을 수 있습니다. 전화, 통신요금입니다. 내가 쓴 것보다 요금이 더 나갔거나 할인된 요금을 제대로 못 돌려받은 경우인데요, 이거 바로 간단하게 나한테 그런 돈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휴대폰이나 PC로 지금 포털 검색창에 '스마트초이스'라고 쳐보시면 통신요금 관련해서 웬만한 정보를 다 얻을 수 있는 나라에서 운영하는 사이트가 나옵니다.

그중에서도 방금 말씀드린 미환급액 조회는 가입 같은 거 따로 안 해도 대문에서 바로 시작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름과 주민번호 치시고 휴대폰이든 유선전화든 지금까지 써보셨던 통신사를 다 클릭해서 결과 보시면 내가 돌려받을 수 있는 돈이 만약에 있다면 한꺼번에 나옵니다.

<앵커>

그러니까 통신요금 더 냈거나 이랬을 때 그 돈이 남아 있다는 건데 이런 돈들이 많은가요?

<기자>

생각보다 꽤 됩니다. 지금까지 이렇게 해서 찾아가신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도 통신사들에 여전히 쌓인 돈을 확인해서 이번에 신용현 의원이 이번에 자료를 냈습니다. 다 합쳐서 43억 원이 있고요. 돌려받으셔야 될 분은 66만 명 가까이 됩니다.

한 건당 평균 6천500원 정도 되는 돈이거든요. 휴대폰 요금에서 발생한 것만 따져서 그런 거고요. 유선전화 사용료 더 납부된 것도 스마트초이스에서 한꺼번에 조회가 되는데요, 그건 빠진 액수만 해도 이렇습니다.

조회하신 김에 바로 스마트초이스에서 지금 내 전화번호랑 돈 돌려받을 계좌번호만 입력하면 환급신청까지 마치실 수 있습니다. 통신사 서비스센터로 전화하셔도 같은 서비스 받으실 수 있고요.

이런 착오가 크게 두 가지 경우에서 발생합니다. 하나는 계약을 해지하거나 통신사 바꾸거나 할 때 내가 쓴 기간까지 잔금을 치르고 나오잖아요. 이때 돈 계산이 잘못된 경우들이 있었고요.

두 번째로 자동이체로 통신료를 내면 요금 할인해 주죠. 지금은 그렇지 않은데 2008년까지는 이 할인분이 나중에 정산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누락된 채로 지나온 경우가 있습니다.

6천500원이면 점심 먹고 커피전문점 같은 데서 나도 한잔하고, 동료한테도 한잔 살 수 있는 돈인데 통신사에 그냥 주지 마시고요.

온라인으로 5분 투자해서 찾아 쓰시거나, 아니면 통신사한테 이거 나 대신 좋은 데 써라, 기부해 달라고 통보하실 수도 있으니까 한번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앵커>

어차피 나한테 남아 있는 돈이 없어도 밑져야 본전이니까 해보셔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방법 두 가지라고 하셨는데 두 번째 방법은 뭔가요?

<기자>

네, 이거는 돈도 돈이지만, 나한테 유익한 생활습관을 좀 재미있게 들일 수 있는 방법인데요, 요새 이른바 리워드앱들이라고 들어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많이 알려진 게 예를 들면, 포인트를 적립하는 만보기 앱 같은 겁니다. 목표한 만큼 잘 걸으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가 쌓여가면서 누가 더 많이 잘 걷는지 친구들이랑 경쟁도 할 수 있는 소셜 앱들입니다.

저도 그렇지만, 요즘 다들 스마트폰 중독 걱정하잖아요. 볼일이 없어도 이미 스마트폰을 열고 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특정 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열지 않으면 그 시간만큼 포인트를 주는 시간리워드앱도 있습니다.

이게 해외에서 먼저 고안돼서 화제가 되고,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게 생겼는데요, 스마트폰을 안 보는 10분마다 1포인트씩 쌓입니다.

그런 식으로 적립된 포인트를 모아서 이 앱의 가맹점들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습니다. 저도 시원하게 어떤 앱이 좋은지 이름을 말씀드리고 싶지만, 방송이라 좀 적절하지 않아서요.

리워드앱이나 시간 리워드 같은 키워드로 앱스토어에서 찾아보시면 다양하게 나옵니다. 개중에는 뭘 할 때마다 광고를 눌러야 된다든지, 쓰기 불편하다든지 해서 추천할만하지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약간 한가하실 때 찬찬히 보시면서 내가 기르고 싶은 생활습관과 연계가 돼 있으면서 사용법도 편리하고 가벼운 앱들을 그중에 골라서 선택해 보셔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