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경화, 남북군사합의 폼페이오 불만 표출 "맞다…많이 질문"

강경화, 남북군사합의 폼페이오 불만 표출 "맞다…많이 질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평양 남북정상회담 계기로 나온 군사합의서와 관련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자신에게 불만을 표시한 것이 사실이라고 인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남북군사합의를 둘러싼 한미 간 사전 조율이 충분치 않았거나, 조율 과정에서 미묘한 입장 차이가 정리되지 않았던 것 아니냐는 추측이 다시 제기되고 있습니다.

강 장관은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강 장관과의 통화에서 남북군사합의에 대한 강한 불만을 표시했느냐'는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 질의에 "맞다"고 답했습니다.

강 장관은 "폼페이오 장관이 군사합의 내용에 대한 충분한 브리핑을 받지 못한 상황에서 여러 질의가 있었다"며 "본인이 충분히 브리핑을 받지 못한 데 대해서 제가 아는 한도 안에서 질문이 많았다"고 말했습니다.

강 장관은 남북정상회담 전날인 9월 17일 오전에 폼페이오 장관과 이례적으로 긴 시간인 40분간 통화한 데 이어 오후에 다시 유선으로 대화하는 등 정상회담 전후로 빈번하게 소통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이 강 장관에게 군사합의 관련 불만을 표출한 계기는 남북정상회담 개최 전의 통화로, 우리 정부로부터 사전에 합의 문안을 통보받고 나온 반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