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하이패스 관련 최다 민원은?…'위험한 차로 변경' 38.7%"

하이패스 관련 최다 민원은?…'위험한 차로 변경' 38.7%"
국민신문고 등에 접수된 하이패스 관련 민원 중 '위험한 차로변경'에 대한 내용이 38.7%로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016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최근 2년간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하이패스 이용 관련 민원 876건을 분석한 결과를 10일 내놓았다.

유형별로는 위험한 차로변경 행위가 38.7%(339건), 차로 설계 등 요금소의 구조적 문제 12.1%(106건), 요금소 운영·관리 불만 10.6%(93건), 하이패스 차로 추가 요구 10.2%(89건), 통행료 납부 관련 불편 9.9%(87건) 순이다.

위험한 차로변경 행위와 관련한 민원 내용을 살펴보면, 방향지시등 미점등 등 부주의한 차선 변경 차량에 대한 신고가 대부분이고, 차로 변경과정에서 발생하는 보복행위 등 분쟁, 화물차 지정차로 위반에 대한 내용이 뒤를 이었다.

차로 설계 등 요금소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한 민원은 차량 흐름을 방해하거나 사고를 유발하는 하이패스 차로 위치, 협소한 차로 폭 등 잘못된 설계에 대한 불만이 대부분이다.

하이패스 관련 민원 접수현황을 분석해 보면 노선별로는 경부선에서, 요금소별로는 서울요금소와 고잔요금소, 김포요금소, 의왕요금소 등에서 많이 발생했다.

아울러 권익위가 국민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을 통해 하이패스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에 대해 469명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구조적 요인으로는 제한속도의 비현실성과 하이패스·일반 차로 혼동, 차로 폭 협소가 꼽혔다.

운전자 행태 요인 중에서는 차로변경과 급정거가 위협요인으로 지목됐다.

권익위는 "하이패스의 편리성 강화도 필요하지만, 안전성 확보가 우선돼야 한다"며 "위험한 차로변경 행위를 예방할 수 있는 요금소 구조 개선뿐만 아니라 하이패스 이용자들도 차로변경이나 감속 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