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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전선 지중화' 전국 꼴지 수준…시민 안전 위협

<앵커>

고압선이나 전신주를 땅에 묻은 비율이 대구·경북은 전국 꼴찌 수준입니다. 도시 미관을 해치고 시민들의 안전마저 위협하고 있지만 시·도가 지중화 사업을 벌일 돈이 없기 때문입니다.

황상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고압선으로 알려진 송·변전 선로를 땅에 묻은 비율, 즉 지중화율은 올 7월까지 대구는 26.7%입니다.

서울시와 전국 광역시 가운데 울산에 이어 꼴찌 수준입니다.

서울 89.6%, 인천 71.6%의 지중화율과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전신주로 대표되는 배전선로 지중화율 역시 대구는 30.8%로 광역시 가운데 최하위 수준입니다.

경북의 상황은 더욱 열악합니다.

고압선의 지중화율은 1.2%로 강원에 이어 두 번째로 낮고, 전신주의 지중화율은 6.3%로 전국 꼴찌입니다.

고압선과 전신주가 거의 대부분 지상에 노출되면서 도시미관은 물론 전자파 우려, 무엇보다 시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김정재/자유한국당 의원(국회 산자중소벤처위) : 지역에 상관없이 동일한 전기세를 내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중심으로 지중화율이 높다는 것은 분명히 환경 불평등의 전형입니다.]

지중화 사업은 지자체와 한전이 공사비의 50%씩을 부담해야 하는데 재정이 열악한 시, 도로서는 투입할 돈이 없습니다.

실제 지난 5년 동안 송·변전 선로 지중화 사업 예산의 80%가 경기도와 인천에 집중됐고 대구시는 전혀 없습니다.

이에 따라 재정 상황이 좋은 수도권과 열악한 지방자치단체 간의 비용 부담 비율을 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곽대훈/자유한국당 의원(국회 산자중소벤처위) : 재정자립도에 따라서 달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나누든지 재정 자립도가 낮은데는 부담률을 20~30%로 낮추던지]

모든 분야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민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지중화 사업은 지역에 대한 정책적 투자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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