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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억 들인 경찰 앱 6종 실효성 의문…"방문자 집계도 안 돼"

13억 들인 경찰 앱 6종 실효성 의문…"방문자 집계도 안 돼"
경찰이 13억여 원을 들여 경찰 관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6개를 운영하고 있으나 모두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의원인 주승용 국회부의장(바른미래당)이 경찰청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경찰은 112긴급신고·로스트112·안전DREAM·117CHAT·스마트국민제보·사이버캅 등 6개 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중 안전DREAM, 117CHAT, 사이버캅 등 3개 앱에만 총 13억여 원의 예산이 투입됐습니다.

그러나 이들 앱의 일일 평균 방문자 수는 유실물 신고 접수·검색 앱인 로스트112(하루 평균 911명 접속)를 제외하면 집계조차 되지 않고 있습니다.

112긴급신고 앱의 경우 긴급상황에서 '원터치 신고'가 가능하지만, 올해 1∼9월 총 신고 건수 4천960건 중 잘못 누른 오작동 건수만 986건으로 약 2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학교폭력 관련 채팅 상담을 제공하는 117CHAT의 경우 상담 후 사후처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고, 로스트112는 유실물 사진이 없는 경우가 많아 이용자 불편이 잦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주 부의장은 "국민 세금으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됐고 매년 관리 예산도 들어가는 만큼, 미흡한 부분은 신속히 개선하고 이용률이 낮거나 기능이 중복되는 앱은 통합해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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