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다이어트·디톡스 효과?…"클렌즈 주스, 일반과 차이 없다"

<앵커>

살을 빼준다, 또 몸의 독소도 제거하는 디톡스 효과도 있다, 그래서 심지어 암도 예방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 이른바 '클렌즈 주스'를 요즘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식품의약품안전처 조사 결과 이들 '클렌즈 주스' 제품들은 그냥 일반 주스와 성분이 비슷했고 다이어트나 디톡스 효과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광현 기자입니다.

<기자>

식약처가 이른바 '클렌즈 주스'를 표방한 과일, 채소 주스를 집중 점검한 결과 25개 제품과 판매업체 97곳을 허위·과대광고로 적발했습니다.

문제가 된 제품들은 디톡스 효과를 표방하거나 다이어트 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게 한 것들 또 항암 등 질병 예방과 치료 효과를 내세운 것들입니다.

식약처는 이들 제품과 일반 주스 제품의 영양성분을 비교 분석한 결과 열량·나트륨·당류 함량 등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이들 주스를 광고하면서 몸의 독소를 빼주거나 마치 암을 예방하는 것처럼 광고하는 것은 명백한 허위·과대광고라고 지적했습니다.

[신용주/식약처 사이버조사단 서기관 : 일반 과채주스와 클린즈 주스라고 명칭으로 허위 과장 광고하는 제품이 영양성분이라든가 별도로 디톡스 라든지 다이어트 효과가 전혀 없었습니다.]

한국영양학회도 클렌즈 주스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다고 강조했고 대한비만학회 역시 '클렌즈 주스'를 식사 대용으로 섭취할 경우 기초 대사량 저하로 오히려 체중 조절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