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시중은행 유주택자·고가주택대출 27일 재개

시중은행 유주택자·고가주택대출 27일 재개
시중은행의 유주택자 주택담보대출과 무주택자 고가주택 구입 대출이 내일(27일)부터 재개됩니다.

시중은행들은 최근 은행권 공통 추가약정서를 확정해 추석연휴가 끝난 직후부터 대출을 재개할 방침입니다.

확정된 추가약정서는 무주택자의 고가주택 담보대출, 기존 주택 보유 인정 주택담보대출, 기존 주택 처분 주택담보대출, 주택 구입 목적 주택담보대출 고지의무 관련 추가약정서 4종과 생활안정자금 주택담보대출 추가약정서 1종 등 모두 5가지입니다.

이에 따라 그간 중단됐던 유주택자의 주택담보대출은 물론 무주택자의 고가주택 담보대출이 다시 이뤄질 전망입니다.

약정서가 확정됨에 따라 근무지 이전, 자녀 돌봄, 교육환경 개선, 질병 치료 등의 이유가 있으면 1주택자에도 허용됐던 규제지역 내 신규주택 매수에도 추가 조건이 붙었습니다.

기존 주택과 신규 취득주택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임대하지 못하도록 했고 기존 주택 보유 인정 사유가 해소될 경우 두 주택 중 하나는 처분하도록 했습니다.

또 생활안정자금을 빌리려면 차주가 보유하고 있는 주택과 분양권, 입주권을 기재하고 이외 주택은 추가 매수할 수 없도록 금지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