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원유수출 제재 앞둔 이란, OPEC 증산 움직임에 '경고'

비잔 남다르 잔가네 이란 석유장관은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에너지 전문 매체 S&P 플래츠와 인터뷰에서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편법적 증산 결정 가능성에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잔가네 장관은 "이란의 국익을 조금이라도 해치는 OPEC의 모든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하겠다"며 "OPEC의 결정은 모든 회원국이 모인 자리에서 모두의 의견이 일치한 뒤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잔가네 장관의 경고는 오는 23일 알제리에서 열리는 OPEC의 장관급 공동점검위원회(JMMC)와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JMMC는 6월 OPEC과 러시아 등 회원국이 아닌 주요 산유국 10곳이 7월부터 하루 평균 100만 배럴을 증산하기로 합의하면서 설치한 각 산유국이 이를 지키는지 점검, 감시하는 기구다.

이란은 그러나 JMMC가 이 증산 합의를 왜곡하려 한다고 비판한다.

6월 합의 때 산유국 별로 증산량을 할당받았는데 이를 채우지 못한 산유국의 할당분을 JMMC가 다른 산유국에 재배정하려 한다는 것이다.

이런 움직임은 미국이 11월 5일부터 재개하는 이란산 원유 수출에 대한 제재와 연관됐다는 게 이란의 해석이다.

이란의 원유 수출을 제재할 때 우려되는 원유 공급량 부족과 이에 따른 유가 상승을 막으려고 미국이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등을 사주해 증산 할당량을 재배정하려 한다는 것이다.

잔가네 장관이 이날 인터뷰에서 명확히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이란의 국익을 해치는 OPEC의 결정'은 사우디 등 이란과 정치적으로 적대적인 주요 산유국이 미국과 공조해 이런 식으로 이란을 고립하려는 전략을 지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란에 대한 미국의 제재로 줄어들 원유공급량을 다른 산유국이 채운다면 제재로 유가가 폭등할 것이라는 이란의 반격 논리는 무력해진다.

잔가네 장관은 인터뷰에서 "JMCC는 산유국의 원유 생산 할당을 조정하는 의사결정 기구가 아니다"며 "OPEC 회원국 2곳(사우디, UAE)이 미국을 대리해 원유 시장에서 이란에 반대하는 정책을 주도하면서 OPEC에 해를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국의 제재가 다가오면서 지난달 이란의 원유 수출량이 4월과 비교해 35% 줄어들었느냐는 질문에 "구체적인 숫자를 말할 수 없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