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남북서 아주 좋은 소식…北 관련 엄청난 진전 있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비핵화 합의 등 '9월 평양 공동선언'을 채택한 3차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북한, 한국에서 아주 좋은 소식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북 정상은 만났고 아주 좋은 반응을 얻었다"며 회담 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이어 자신은 김정은 위원장으로부터 엄청난 서한을 받았고 그것은 3일 전에 배달됐다며 우리는 북한과 관련해 엄청난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3일 전 받았다는 김 위원장의 친서가 백악관이 지난 10일 공개한 '2차 북미정상회담 요청' 친서의 전달 시기를 잘못 말한 것인지, 아니면 별도 친서가 있었다는 것인지는 불분명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대통령이 되기 이전에 우리는 북한과 전쟁을 치르게 될 것처럼 보였다며 지금은 많은 진전을 이뤘다고 말했습니다.

또 인질들이 돌아왔고 유해가 송환됐으며 앞으로도 계속 송환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미사일 실험도 핵 실험도 없다는 것이라며 남북 정상이 발표한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개최 유치 추진에 대해 "많은 좋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