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내일 정상회담 준비위 원로자문단과 오찬 간담회

문 대통령, 내일 정상회담 준비위 원로자문단과 오찬 간담회
문재인 대통령이 내일(13일) 청와대에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원로자문단을 만나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합니다.

문 대통령은 내일 간담회에서 다음주 평양 정상회담 준비 상황을 공유하고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방북을 이끈 자문단으로부터 조언을 들을 예정입니다.

원로자문단에는 2000년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주역들이 대거 포함돼 있습니다.

단장인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은 2000년 5월 평양에서 김정일 위원장을 만나 1차 남북정상회담을 사전에 조율하는 등 남북관계에 정통한 전문가입니다.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시절 통일부 장관을 지낸 박재규·정세현·이종석·이재정 전 장관 등도 자문단에 포함됐습니다.

2000년 문화관광부 장관 재임 시 비밀 특사로 북측 인사를 만나 정상회담의 산파 역할을 한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과 2005년 통일부 장관으로 김정일 위원장을 만난 같은 당 정동영 대표 등도 참석 대상입니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백종천 세종연구소 이사장, 한완상 서울대 명예교수 등도 참석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김정은 위원장과의 첫 정상회담을 앞두고도 원로자문단을 만나 오찬 간담회를 하며 조언을 들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