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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온라인 해외 직구 피해 상담 187%↑…의류·신발 최다"

"상반기 온라인 해외 직구 피해 상담 187%↑…의류·신발 최다"
온라인으로 외국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례가 매년 급증하면서 소비자들의 해외구매 피해도 크게 늘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온라인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 불만을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총 9천482건이 접수돼 지난해 동기 대비 65.7%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해외직구 규모는 1천494만건, 13억2천만 달러로 작년 상반기 1천96만건, 9억7천만 달러보다 건수 기준 36%, 금액 기준 35% 증가했습니다.

구매유형별로 소비자 불만 9천482건을 분석한 결과 온라인 해외직구가 3천981건으로 지난해보다 186.6% 급증했습니다.

해외직구가 전체 온라인 해외구매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42.0%로 지난해 24.3%보다 크게 올라갔습니다.

품목별로는 의류·신발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이 접수됐으며 숙박·항공 관련 불만도 급증했습니다.

특히 숙박과 항공권·항공서비스 관련 불만은 지난해 대비 각각 238.9%, 150.8% 급증했습니다.

해외 숙박, 항공 예약사이트 이용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불만 이유로는 취소·환불· 교환 지연 및 거부가 37.8%로 가장 많았으며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 불만 15.1%, 미배송·배송지연·오배송·파손 등 배송 관련 12.3%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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