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비가노 '반기'에 교황 측도 반격 나서…가톨릭 '보혁갈등' 격화

비가노 '반기'에 교황 측도 반격 나서…가톨릭 '보혁갈등' 격화
프란치스코 교황이 미국 가톨릭 고위 성직자가 저지른 성학대 의혹을 은폐하는 데 관여했다고 주장하며 교황의 퇴위를 요구해온 현직 대주교가 갈수록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침묵하던 교황 측도 반박 성명을 내고 본격적인 반격을 시도하면서 가톨릭 내부의 '보혁 갈등'이 격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일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이탈리아 출신의 교황청 전직 외교관인 카를로 마리아 비가노 대주교는 지난달 30일 보수 성향 가톨릭 매체 라이프사이트뉴스에 실린 공개서한에서 2015년 교황이 방미 중 동성결혼 허가를 거부한 미국의 법원 서기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만나 그를 격려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당시 교황은 종교적 신념을 이유로 동성결혼 허가증 발급을 거부해 사회적 논란을 일으킨 미 켄터키 주 로완 카운티의 법원 서기 킴 데이비스와 남편 조 데이비스를 워싱턴DC의 교황청 대사관에서 15분가량 만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을 빚었습니다.

가톨릭의 전통적 교리보다는 자비를 강조하며 동성애자나 이혼한 이들에 대해서도 포용적인 태도를 보였던 교황이 데이비스를 만난 사실이 알려지자 일각에서는 동성애에 반대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었습니다.

교황은 워싱턴 주재 교황청 대사였던 비가노 대주교의 주선으로 데이비스가 미국 내에서 동성결혼 반대 움직임에 앞장선 상징적 인물이라는 사실을 모른 채 그를 만난 것으로 알려졌었습니다.

최근 NYT는 칠레 가톨릭 사제의 아동 성추문을 폭로한 후안 카를로스 크루스가 지난 5월 교황과의 비공개 면담 당시 교황이 데이비스를 만났을 때 그가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인물인지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는 크루스의 전언을 소개했습니다.

만남을 주선한 문제로 대사직에서 사실상 경질된 것으로 알려진 비가노 대주교는 크루스의 증언에 반박하듯 이번 서한에서 "크루스나 교황 중 한 명은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분명한 것은 교황이 데이비스가 누구인지 잘 알고 있었으며 그와 그의 측근들이 개인 알현을 승인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2015년 9월 23일 교황에게 데이비스가 어떤 사람인지 적은 메모를 전달했으며 교황청 국무총리 격인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 안젤로 베치우 국무장관, 폴 리처드 갤러거 외무장관 등 교황의 측근들에게도 보고해 승인을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런 절차를 거쳐 이튿날인 9월 24일 교황과 데이비스가 비공개로 만났으며 비가노 대주교는 당시 교황이 "데이비스를 자애롭게 안아주고 그의 용기에 감사하고 인내심을 갖고 나아가라고 격려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비가노 대주교는 지난 26일 가톨릭 보수 매체들에 11쪽 분량의 편지를 보내 자신이 2013년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시어도어 매캐릭 전 미국 추기경의 성학대 의혹에 관해 보고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사제에 의한 아동 성학대에 '무관용' 원칙을 천명한 교황이 성학대 사건 은폐에 공모했다며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비가노의 일방적인 공세에 침묵으로 일관하던 교황청 측에서도 2일 그의 주장을 반박하며 반격에 나섰습니다.

AP통신에 따르면 페레리코 롬바르디 전 교황청 대변인과 교황청의 영문 대변인이었던 토머스 로시카 신부는 이날 공동 성명을 내고 교황이 데이비스 개인 알현 당시 그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었다는 비가노 대주교의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로시카 신부는 교황과 데이비스의 비공개 면담 이튿날 자신과 롬바르디 전 대변인이 비가노 대주교를 만나 나눈 대화를 자신이 수기로 받아적은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이 메모에 따르면 비가노 대주교는 당시 롬바르디 전 대변인과 로시카 신부에게 교황이 데이비스와의 면담에 관해 자신을 "속였다"는 점과 데이비스가 4번 결혼한 경험이 있다는 사실을 숨겼다며 질책했다고 전했습니다.

롬바르디 전 대변인도 성명에서 교황청 지도부가 교황과 데이비스와의 면담을 승인했으나 그러한 만남에 어떤 중요한 의미가 부여될지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지 못했다며 비가노를 비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