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김정은과 환상적 관계…中이 상황 어렵게 만들어"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관계를 '환상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부쩍 수위를 높인 대북 압박을 풀겠다는 취지는 아니고 김 위원장의 태도 변화를 촉구하는 차원으로 해석됩니다.

워싱턴에서 손석민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행사 도중 기자들과 문답 과정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관계를 환상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트럼프/美 대통령 : 아시겠지만 저는 김 위원장과 환상적인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어떻게 일이 매듭지어질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북한과의 외교적 노력을 잘하고 있다며 앞으로 일을 지켜보자고 말했습니다.

그동안 자랑해온 것처럼 정상 간 신뢰는 여전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김 위원장에게 비핵화 협상의 교착 상태를 풀어보자고 촉구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런 언급은 지난 주말 비핵화 진전이 충분치 않다며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을 전격 취소하면서도 김 위원장에 대한 직접 비판은 자제한 것과도 같은 맥락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무역 전쟁 중인 중국이 북한과의 상황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면서 중국 책임론을 거듭 제기했습니다.

미 의회에서는 중국보다는 북한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코리 가드너 상원 외교위 동아태 소위원장은 한미 연합훈련의 추가 중단 계획이 없다는 매티스 국방장관의 발언이 북한에 대한 적절한 메시지라며 비핵화 때까지 최대 압박을 계속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