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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코리아, 오늘 리콜 개시…화재사고 수그러들까

BMW코리아, 오늘 리콜 개시…화재사고 수그러들까
연쇄 차량 화재사고로 논란을 빚은 BMW코리아가 20일 리콜(결함 시정)을 시작했습니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BMW코리아는 이날부터 전국의 61개 서비스센터를 통해 리콜 대상 BMW 차량에 대한 결함 시정 조치를 개시했습니다.

리콜 대상은 2011∼2016년 생산된 520d 등 42개 디젤 차종 10만6천317대입니다.

BMW코리아는 이번 리콜에서 주행 중 엔진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쿨러와 밸브를 개선 부품으로 교체하고 EGR 파이프를 청소(클리닝)할 예정입니다.

EGR 쿨러에서 냉각수가 새어 나와 EGR 파이프와 흡기다기관 등에 침전물이 쌓이고, EGR 밸브 오작동으로 냉각되지 않은 뜨거운 배기가스가 빠져나가 침전물에 불이 붙으면서 엔진 화재가 발생했다는 게 BMW의 설명입니다.

BMW코리아는 앞서 진행한 안전진단에서 이상이 있다고 판명된 차량에 대해 우선적으로 리콜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확보된 부품이 제한적인 만큼 화재 발생 가능성이 큰 차부터 리콜을 하기로 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회사 측은 통상적으로 1∼2년이 걸리는 리콜 일정을 앞당겨 연내 모든 리콜을 마무리한다는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독일로부터 EGR 교체부품을 선박 대신 항공편으로 공수하는 등 최대한 빨리 교체부품을 확보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선박 대신 항공편을 이용하고, 유럽에서도 EGR 부품을 교체하는 캠페인이 진행 중이지만 한국에서 먼저 교체부품을 확보할 수 있도록 본사 차원에서도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리콜 예약 차주들 사이에서는 당초 예약했던 리콜 날짜가 수주 또는 수개월 미뤄지는 등 리콜이 지연되고 있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습니다.

일부 차주는 BMW코리아의 방침과 달리 서비스센터로부터 내년에야 리콜이 가능하다는 안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리콜 규모가 10만6천여 대로 수입차 리콜로는 사상 최대이다 보니 원활한 부품 수급에도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부품 교체가 리콜의 핵심인 만큼 교체부품 확보의 차질은 결국 리콜 일정의 지연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BMW코리아는 이와 관련해 엔진 종류에 따라 부품이 상이하고 수급 일정도 제각각이어서 부품 수급 일정을 확인하기 전 서비스센터를 통해 진행한 예약 중 일부는 리콜 예약을 연기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9월께 부품이 국내에 공급될 것으로 예상되는 일부 차량의 고객에게는 10월 중 가장 이른 날짜로 리콜 일정을 늦춰 안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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