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경화, CTBTO 사무총장 회동…비핵화 노력 지지 당부

강경화, CTBTO 사무총장 회동…비핵화 노력 지지 당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오늘(13일) 오전 서울 도렴동 청사에서 방한 중인 라시나 제르보 포괄적 핵실험 금지조약기구, CTBTO 사무총장을 면담하고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협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습니다.

강 장관은 면담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 CTBTO가 핵실험 탐지 등을 통해 역할을 해 온 점을 평가하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노력에 사무총장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습니다.

제르보 사무총장은 두 차례 남북 정상회담 등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지한다면서 "CTBTO 차원에서 가능한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제르보 사무총장은 또 "그간 포괄적 핵실험 금지조약, CTBT의 조속한 발효를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런 노력이 결실로 이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CTBT는 북한과 인도, 미국, 중국 등 일부 국가가 비준을 하지 않아 아직 발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강 장관은 이에 "한국이 CTBT 원서명국으로서 CTBT의 조속한 발효를 위한 국제사회 노력에 동참해 나가겠다"고 답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