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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하나에 죽고 살고…'도로 개통' 부작용 줄일 수 있을까

[SBS 뉴스토리] 도로 때문에 죽고 살고, 길의 경제학

도로는 실물경제의 핏줄이다. 어떤 도로는 지역경제를 살리고 다른 도로는 고사시킨다.

새 도로개통이나 확장이 미치는 지역은 땅값이 급등하고 상권이 활성화하지만 옛 도로 주변 지역, 혹은 새 도로가 거치지 않는 지역은 경제가 급속히 침체하고 인구도 줄어든다.

완전 개통 1주년을 맞은 서울-양양 고속도로 덕분에 접근성이 훨씬 좋아진 속초와 양양 일대는 관광객이 크게 늘면서 상권은 물론 부동산경기까지 살아났다.

반면, 예전 주요 교통로이던 44번 국도 주변은 여름 최성수기 휴가철임에도 불구하고 교통량이 70%가량 줄었고, 북새통을 이루던 주변 휴게소와 마을의 경기도 완전히 침체에 빠졌다.

황태마을로 유명하던 인제군 용대리 일대는 떠나가는 방문객을 되돌리기 위해 출렁다리와 집라인을 만드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도로공사는 노선에 따른 지역 민원을 줄이기 위해 노선 결정전에 관련 내용을 주민들에게 공개해 의견을 듣는 '국민 참여설계 방안'을 올 하반기부터 도입하기로 했다.

하지만, 지역 민원을 고려해 설계했던 고속전철 등이 비효율 논란에 휩싸여 온 전례에 비춰 이런 방식의 조율 역시 많은 게 쉽지 않을 전망이다.

휴가철에 극명하게 드러나는 도로개통의 명암을 살펴보고,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을 <뉴스토리>에서 찾아봤다.

(취재:고철종/스크립터:백현정/드론촬영:김흥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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