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합수단, 한민구·조현천 靑 출입기록 분석…'윗선' 쫓는다

<앵커>

기무사 계엄 문건 수사는 점점 사건의 키맨,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과 한민구 전 국방장관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수사단은 두 사람의 청와대와 총리실 출입기록 등을 분석하고 있는데요, 조만간 이들을 불러 더 윗선을 캐물을 예정입니다.

김아영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 드러난 계엄문건 지시자는 한민구 전 장관과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입니다.

합동 수사단은 두 사람 소환에 앞서 윗선과의 고리를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합수단 관계자는 계엄 문건이 작성됐을 당시 두 사람의 차량 이동 기록을 분석 중이라면서 일부는 확인한 게 있다고 밝혔습니다.

기무사 계엄문건이 만들어지던 2017년 2월 17일에서 3월 3일 사이, 청와대나 총리실 출입 여부가 확인될 경우 이른바 윗선 지시를 규명하기 위한 핵심 단초가 될 전망입니다.

또 한 축은 실무단 통화기록이나 진술 분석입니다.

계엄문건 작성 책임자인 소강원 참모장, 기우진 5처장 등 문건 작성자들의 휴대전화, 회의 자료 등 압수품을 분석하는 한편 이들의 통화 내역도 조만간 확보해 지시 관계를 규명할 방침입니다.

또 1차 조사에서 실무자들 진술 사이에 일부 모순이 있다고 보고 이번 주초 이들을 다시 불러 확인할 계획입니다.

합수단 관계자는 이런 사전 작업이 끝난 뒤, 한민구 전 장관을 소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에 체류 중인 조현천 전 사령관에 대해서는 여권 무효 조치를 포함해 강제 신병확보 방안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