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진짜 보물선일까?' 기대감에 주가 출렁…금융당국 경고

<앵커>

이 그래프는 한 철강회사의 지난 1년간 주식 시세표입니다. 잠잠하던 주식이 올 7월 이렇게 갑자기 급등합니다. 철강회사와 아무 상관없어 보이는 옛날 러시아 배 때문입니다. 러시아 보물선이 발견됐다는 소식에 이 회사 주식은 어제(17일) 상한가를 기록했고, 오늘도 상한가를 달리자 자기들은 보물선과 상관없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그러자 주식값은 곤두박질쳤습니다. 정부가 보물선 주식 투자를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곽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돈스코이호'를 발견했단 발표가 나오자 이른바 '보물선' 테마주로 떠오른 건 코스닥 상장사인 제일제강이란 철강회사입니다.

이달 초 1천8백 원대에 머물던 주가가 보름 만에 3배 가까이로 급등했습니다.

지난 5일 두 명의 투자자가 이 회사의 최대주주가 되는 주식 양도 계약을 맺었는데, 이 가운데 한 명이 돈스코이호를 발견했다고 발표한 신일그룹의 대표였기 때문입니다.

제일제강은 주주 변동이 있을 뿐 "보물선 사업과는 관계가 없다"며 해명 공시를 냈고 두 투자자가 인수대금 185억 원 가운데 아직은 계약금만 낸 상태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제일제강 관계자 : 잔금이 납입이 되고 그 마무리가 되어야지 등기까지 완료되면 경영권이 넘어가는 거죠.]

해명 공시가 나오자 제일제강 주가는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신일그룹은 당국에 모레 매장물 발굴 신고를 낼 계획이라며, 한 달 전 세워진 신생회사여서 오해가 많은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일그룹 관계자 : 회사에 대한 부분이나 경영진들의 경력이나 자금 부분에 대해서는 그날(다음 주 기자회견 때) 설명드릴게요.]

금융감독원은 보물선 인양과 관련해 주가가 급등했던 회사가 자금난으로 파산한 사례가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영상편집 : 박춘배, VJ : 정민구·한승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