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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는데 불길' 22건, BMW는 침묵…뒤에서는 기술분석

<앵커>

주행 중인 BMW 차량에서 불이 나는 일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3년 전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는데, 최근 8개월 동안만 22건이 확인됐습니다. 엔진 쪽에서 불이 시작되는 점까지 똑같은데, BMW 측은 원인에 대해 여전히 입을 다물고 있습니다.

고정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고속도로 갓길에 멈춰 있던 BMW 차량에서 불길이 치솟습니다.

[BMW 차량 운전자 : 차가 속력이 안나요. 바로 연기가 올라오더라고요. 보닛 쪽에서. 조금 있으니까 불이 바로 확 번져 버리더라고요.]

SBS가 확인한 BMW 차량의 주행 중 화재는 지난해 12월부터 22건이나 됩니다. 하나같이 엔진 쪽에서 불이 났습니다.

특히 디젤 엔진인 520d 모델에서 많이 발생했는데, 이 모델은 연료펌프 결함으로 인한 화재 위험 때문에 2년 전 리콜된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출고된 차량만 리콜됐는데, 최근 불이 난 520d 15대 가운데 14대가 2013년 이후 출고된 것들입니다.

BMW코리아는 "대다수가 화재 원인이 파악되지 않는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습니다.

"불량 부품으로 수리하거나 차량을 임의로 개조해 불이 난 사례도 있다"며 운전자에게 책임을 돌리기도 합니다.

그런데 BMW가 불이 난 520d 차량 가운데 2013년 이후 출고 차량 9대의 화재 발생 경위와 원인을 따져보고 '기술 분석' 자료를 만든 것으로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기술 분석'은 차량 결함 등이 의심될 때 제조사가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절차입니다.

BMW 분석 결과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넘겨졌는데, BMW는 기술 분석을 한 이유와 결과에 대해 함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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