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식약처, 발암 의심물질 찾아낼 방법 아직 없다"

<앵커>

일부 고혈압약에 들어있는 발암 의심 물질에 대해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안전한지에 대해 조사하겠다고 밝혔는데요, SBS 취재결과 우리 식약처에는 문제의 발암 의심 물질을 검출해 낼 방법 자체가 아직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노유진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에 문제가 된 건 중국 제지앙 화하이사가 제조한 고혈압약 원료, 발사르탄입니다.

제조 공정에서 NDMA라는 발암 의심물질이 만들어졌다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 식약처는 국내 제약회사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 발사르탄을 모두 회수했습니다.

NDMA가 얼마나 들어 있는지 또 어느 정도로 유해한지를 조사하기 위해서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 : 유럽에서 회수 사유가 되었던 그런 불순물들이 실제로 나오는지,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 어느 정도의 양이 포함되어 있는지 등을 분석을 하고 그게 또 인체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하지만 SBS 취재결과 식약처는 문제의 발사르탄에서 NDMA를 정확히 검출해 낼 방법이 아직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시험법을 만드는 중이다 보니 발암 의심 물질이 얼마나 들었는지, 어느 정도 유해한지 정확히 알아낼 길이 없다는 얘기입니다.

발암 의심물질인 NDMA는 알킬아민류와 니트로 화합물이 만나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이번에 문제가 된 중국 제지앙 화하이사의 발사르탄 말고도 다른 많은 의약품 원료에서도 NDMA가 나올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만약 고혈압약 이외의 다른 약에서 또다시 NDMA 같은 발암 의심물질이 나오더라도 현재로서는 우리 식약처가 제대로 된 조치를 취할 수 없는 상황인 셈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