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수도권] 용인 시장 바뀌었지만 '경제 신도시' 계속 추진

<앵커>

다음은 수도권 뉴스입니다. 용인시가 지방선거 전에 추진하기로 했던 보정·마북 경제 신도시를 당초 계획대로 계속 추진하기로 했다는 소식입니다.

성남지국 최웅기 기자입니다.

<기자>

용인의 보정·마북 경제 신도시 사업은 전임 용인 시장이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사업입니다. 이번 선거로 시장이 바뀌었는데요, 용인시는 내용만 조금 바꿔서 이 사업을 예정대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내용 함께 보시죠.

용인 보정·마북지역은 서울에서 멀지 않은 수도권 교통의 요지입니다. 영동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가 접해있고 오는 2021년 완공 예정인 수도권 광역 급행열차 GTX 용인역이 들어섭니다.

정찬민 전임 용인 시장은 지난 4월 이곳을 경제 신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성남 판교테크노밸리의 다섯 배나 되는 390만 ㎡ 규모의 첨단산업단지를 만들겠다는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백군기 시장으로 바뀌면서 경제 신도시 사업이 영향을 받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용인시는 GTX 역세권 용인 플랫폼 시티로 사업명칭을 바꾸고 문화 복지 기반 사업을 추가해서 기존 사업을 예정대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영철/용인시 균형발전과장 : 용인 플랫폼 시티는 첨단산업과 4차산업 중심의 스마트 교통, 문화복지 등이 함께 어우러지는 경제와 문화의 복합 플랫폼 공간이 될 것입니다.]

용인시는 용인 도시 기본계획이 경기도의 승인을 받게 되면 구역지정을 마치고 오는 2021년 착공할 예정입니다.

---

성남시가 고액 체납자들을 대상으로 출국 금지를 추진합니다. 대상은 여력이 있으면서도 5천만 원 이상 밀린 세금을 내지 않고 있는 고액 체납자 408명입니다.

성남시는 관계기관과 협조해서 조사대상자의 최근 2년간 해외 송금액과 출입국 횟수 등을 파악합니다.

이와 함께 가족의 생활실태 등을 파악해서 돈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면 오는 10월 중으로 출국금지 요청서를 법무부에 보낼 예정입니다.

법무부가 출국금지를 결정하면 해당 체납자는 최장 1년까지 해외에 나갈 수 없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