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고졸 취업자를 위한 '후학습자 과정'을 2022년까지 모든 4년제 국립대에 도입하고 특성화고에도 혁신학교 모델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교육부는 이번달 9일부터 18일까지 세 차례에 걸쳐 공청회를 열어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평생직업교육·훈련 마스터플랜' 초안을 공개합니다.
교육부는 먼저, 학교가 직업교육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그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산업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혁신형 특성화고' 모델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지역 산업계도 운영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고 전공 간 이동이 쉽도록 '직업계고 학점제'를 도입합니다.
대학 역시 급속한 직업교육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학사제도를 유연화하고 성인학습자의 산업체 경험 등을 인정해 학습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누구나 시간적·공간적 제약 없이 원하는 직무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K-무크, 즉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를 통해 온라인 교육을 확대합니다.
지속가능한 직업교육을 위해서는 다양한 진로·직업지원체계를 통합해 생애 전 단계에서 직업교육과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직업계고-기술병 간 연계를 강화해 군 복무로 인한 경력단절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2022년까지는 전체 4년제 국립대 34개 학교가 후학습자 전담과정을 개설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4개 대학이 고졸 취업자를 위한 후학습자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업교육의 고도화를 위해 전문대 교원의 자격 기준을 4년제 대학 교원 규정에서 분리해 신설하고, 현장 전문가가 직업계고로 유입될 수 있게 전문교과 사범대 재직자 특별전형 도입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폴리텍의 경우 학위과정을 축소하고 학과를 통폐합하는 한편, 고학력 청년 대상 하이테크 과정과 경력단절여성·신중년 특화과정을 늘립니다.
중소기업 재직자의 직업교육훈련 기회를 확대하고, 신중년의 재취업 등 '인생 2모작' 지원을 위해 직업교육훈련 기회도 늘리게 됩니다.
교육부는 세차례 공청회를 통해 이런 내용에 대한 학생과 교원, 그리고 노동계와 경영계, 교육훈련기관과 재직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달 말까지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