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강경화, 도쿄 한미일 외교장관회의서 폼페이오 만날 것"

靑 "강경화, 도쿄 한미일 외교장관회의서 폼페이오 만날 것"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3차 방북(5∼7일) 직후 일본 도쿄로 이동해 한미일 3국 외교장관회의를 가질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청와대는 4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일본으로 이동해 폼페이오 장관을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을 마치고 청와대를 방문할 계획이 있나'라는 질문에 "(그런 계획은) 없다. 일본으로 바로 이동하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일본에서 한미일 외교장관회의가 열리면 한국 측에서는 누가 참석하느냐'는 질문에는 "강 장관이 도쿄에 가서 (폼페이오 장관을) 만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강 장관은 그 후 문재인 대통령의 인도-싱가포르 순방에 합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대변인은 북한에 머무르고 있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가능성에 대해서는 "모르겠다"면서도 '만남을 기대하고 있나'라는 질문에는 "네"라고 답했습니다.

다만 조 장관이 북한에서 폼페이오 장관을 만날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내다봤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및 비핵화 논의에 대해서는 "잘 되기를 바란다"고 짧게 평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