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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실수로 1만 건 오류? 고의성 짙은 금리조작 의혹

<앵커>

은행들은 직원의 업무상 실수였다, 이렇게 해명하고 있지만 이자 더 받기 위해 일부러 조작한 것 아니냐는 의심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고의성이 의심되는 사례들이 적지 않다는 겁니다.

이어서 김흥수 기자입니다.

<기자>

문제가 된 은행들은 하나같이 직원들의 단순 실수 또는 업무상 오류로 빚어진 일이라고 주장합니다.

대출금리를 계산할 때 고객의 신용도나 소득, 담보 등을 전산 입력하게 돼 있는데 잘못 입력했다는 겁니다.

[해당 은행관계자 : 직원의 실수입니다. 업무적으로 단순 실수로 추가로 징구된 겁니다.]

하지만 업무상 실수로 한 은행에서 1만 2천 건의 대출금리 부당산출이 발생했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은행 대출자 : 어느 날 통장을 열어보면 금리가 올라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좀 황당하죠. 갚지 않으면 빼도 박도 못하는 상황이죠.]

특히 고객의 신용도가 상승해 금리를 낮춰줘야 하는데도 사전 통보 없이 기존의 우대금리를 축소해 그대로 유지한 사례가 적지 않아 실적 경쟁이나 이자 수익을 위한 고의성이 짙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한 소비자단체는 내부제보를 통해 은행들이 고의로 금리를 조작한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김득의/금융정의연대 대표 : (대출을) 연장할 때마다 고객들한테 티 안 나게 0.1%씩 올려서 은행의 수익을 올리는 방향으로 하고 있고 그것들을 많이 잘한, 수익관리를 잘한 직원들에게는 포상까지 해주고 있다고.]

시민단체들은 금융 신뢰의 근간을 흔드는 명백한 '범죄행위'라며, 금융당국의 전수조사를 통해 실상을 밝히고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김호진, VJ : 정민구)  

▶ 3개 은행 금리조작 1만 건 이상 확인…파장 '일파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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