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수사 협조" 명분 얻은 檢…'재판 거래' 특수부 수사 검토

<앵커>

양승태 사법부 시절 재판 거래 의혹에 대해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 채비에 들어갔습니다. 법원 관계자뿐 아니라 관련 문건에 언급되는 박근혜 정부 청와대 인사들의 조사 가능성도 점쳐집니다.

류란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15일) 김명수 대법원장이 밝힌 '수사 협조' 방침을 두고 검찰은 '이만하면 수사 요청과 다름없다'고 받아들이는 분위기입니다.

전례 없는 사법부 수사의 부담을 덜 최소한의 명분이 생겼다고 보는 겁니다.

담당 수사팀부터 바뀝니다.

서울중앙지검은 기존 공공형사수사부가 삼성노조 와해 의혹을 수사 중인 만큼 다음 주 사건을 재배당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고강도 수사에 대비해 특수부를 중심으로 하는 수사팀 구성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습니다.

17건의 고소, 고발장 대부분에 적시된 박병대 전 법원행정처장과 임종헌 전 차장 등이 핵심 수사대상입니다.

이들 소환에 앞서 관련 문건을 작성한 심의관 판사들도 조사를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 핵심 관계자는 "제한을 두지 않고 나오는 대로 수사하겠다"고 말해 양승태 전 대법원장도 예외가 아님을 시사했습니다.

상고법원 추진 과정의 '재판 거래' 의혹과 관련해 박근혜 정부 청와대 주요 인사들의 조사 가능성도 점쳐집니다.

[문무일/검찰총장 (어제 오후) : (비공개 문건 추가 확보를 위한 압수수색 계획 있으신지요?) 진실이 밝혀지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검찰은 디지털 포렌식 전문 인력을 수사팀에 투입해 알려지지 않은 추가 문건 등이 있는지도 확인한다는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주용진, 영상편집 : 김종우, CG : 박천웅)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