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폼페이오 美 국무장관 방한…북미 후속협상 관련 한미 논의

폼페이오 美 국무장관 방한…북미 후속협상 관련 한미 논의
북미정상회담 수행을 마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오늘(13일) 한국을 공식 방문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이 탑승한 전용기가 오늘 오후 6시 20분쯤 경기도 오산 공군기지에 도착했습니다.

우리 측에서 김태진 외교부 북미국장이 영접했고, 마크 내퍼 주한미국대사 대리와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이 마중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오늘은 특별한 일정이 없으며 내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한미·한미일 외교장관회담 및 공동 기자회견을 엽니다.

이들 일정을 통해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한미 공조 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특히 어제 북미가 공동성명에서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북한 측 고위급 관리 간 후속 협상을 개최하겠다고 밝힌 만큼 정상회담 후속 조치 관련 협의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관측됩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싱가포르에서 열린 사상 첫 북미정상회담을 수행해 지근거리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보좌했습니다.

지난 4월 취임한 그가 한국을 공식 방문해 일정을 갖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한국 방문에 이어 내일 오후 중국 베이징으로 향해 미·중 지역 및 글로벌 이슈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오늘 비슷한 시각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도 김포공항을 통해 이틀 일정으로 한국을 찾았습니다.

고노 외무상의 한국 방문은 지난 4월 이후 약 두 달 만입니다.

고노 외무상은 내일 오전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및 공동기자회견, 미일 외교장관회담에 이어 강경화 외교장관과 오찬 회담을 열어 한반도 문제 및 한일관계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합니다.

이어 오후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