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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청소년 담배 판매 편의점 브랜드 순위 공개한다

모니터링해 결과 첫 공개키로…"경각심 줘 자정노력 강화 차원"

서울시, 청소년 담배 판매 편의점 브랜드 순위 공개한다
서울시는 올해 청소년에게 담배를 판 편의점의 브랜드별 결과를 순위를 매겨 공개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편의점 업계에 경각심을 심어줘서 불법행위 자정노력을 유도하는 차원이다.

시는 단속과는 별개로 청소년 대상 불법 담배판매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상·하반기 2차례에 걸쳐 전문 업체에 위탁해 편의점을 대상으로 청소년에게 담배를 파는지, 담배를 팔 때 신분증 검사를 하는지 등을 조사해왔다.

서울시는 그동안 모니터링에서 발견된 매장에 시정조치 공문을 발송해 왔는데, 편의점 브랜드별 건수를 공개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다만 특정 매장을 지목하지는 않고, 브랜드별로 청소년에게 담배를 판매한 매장이 얼마나 되는지 건수와 순위를 공개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편의점 브랜드별로 경각심을 일으켜서 스스로 청소년에게 담배를 파는 불법행위를 하지 않도록 자정노력을 기울이게 하자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건강증진과와 민생사법경찰단 합동으로 청소년 담배판매 편의점에 대한 단속을 지속해서 펼칠 방침이다.

성인을 중간 구매책으로 웃돈을 주고 대리 구매하는 청소년도 있다고 판단하고, 대리 구매 성인에 대한 점검·단속도 추진한다.

지난달 청소년에게 담배를 반복적으로 판매한 전력 있는 편의점을 대상으로 불시에 재단속을 벌인 결과 적발된 매장은 나오지 않았다.

특히 이들 편의점은 담배를 사려는 고객의 신분증을 확인하고 있었다.

서울시는 "불시 단속으로 경계심이 없어 불법행위 적발 가능성이 컸는데도 적발 건수가 없는 것은 그동안 계도 중심의 단속을 벌인 결과"라고 해석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청소년 대상 담배 불법판매율은 2015년 48.3%에서 지난해 32.7%로 낮아졌고, 연령 미확인율도 2015년 43.3%에서 지난해 34.0%로 줄었다.

지난해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 조사 결과에서 서울시 청소년의 담배구매 용이성은 2015년 79.3%에서 67.1%로 떨어졌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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