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EU "이란핵합의 대안 없다"…美 새 합의 체결 요구 일축

유럽연합(EU)은 21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현행 이란핵합의(JCPOA)보다 더 강화된 새로운 핵 합의를 이란과 관련국들이 체결하라고 요구하는 내용의 '새 이란 전략'을 발표한 데 대해 기존 합의를 대체할 생각이 없다고 일축했다.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이날 성명에서 "폼페이오 장관의 연설은 이란핵합의 탈퇴가 해당 지역을 어떻게 핵확산으로부터 더 안전하게 만들지, 또는 이란핵합의가 미치는 범위 밖에서 우리가 얼마나 더 유리한 위치에서 이란의 행실에 영향을 줄 수 있을지에 관해 설명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모게리니 대표는 그러면서 "이란핵합의의 대안은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헤리티지 재단 연설에서 이란핵합의 파기에 따른 새로운 대(對)이란 압박전략을 내놓았다.

새 전략은 이란이 우라늄 농축 중단 등 12개의 세부사항을 수용하는 새 합의를 체결하라고 요구하는 내용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란이 새 합의를 수용한다면 기존 제재를 해제하는 것은 물론 외교·경제 관계를 복원하고 현대화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거부시 이란이 협상에 나설 때까지 역대 최강의 제재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