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풍계리 핵실험장, 우주에서 내려다보니…폭파 준비 '한창'

<앵커>

다음 주 예정된 북한의 풍계리 핵 실험장을 준비하는 정황이 위성사진으로도 확인됐습니다. 시설물을 정비하고 기자단을 맞을 준비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류란 기자가 설명하겠습니다.

<기자>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가 공개한 함경북도 풍계리 핵 실험장 위성 사진입니다.

지난달 20일까지만 해도 보였던 갱도 주변 이동식 건물들이 지난 7일 촬영된 사진에는 철거되고 없습니다.

갱도 입구에서 야적장으로 이어진 광산용 수레 철로, 연구시설 건물과 갱도 환기를 위한 압축기 건물 일부도 사라졌습니다.

38노스는 이를 두고 "북한이 풍계리 핵 실험장 폐기 절차에 들어간 증거"라고 분석했습니다.

주요 갱도와 아직 남아 있는 시설들은 오는 23일부터 사흘 사이로 예고된 핵 실험장 폐기 공개행사 때 폭파·
철거될 것으로 보인다고 38노스는 전망했습니다.

행사 취재 목적으로 방북할 외국 기자들을 맞을 준비도 시작됐습니다.

국제기자단은 중국 베이징에서 강원도 원산까지는 전용기로, 이후 함경북도 풍계리까지는 특별 열차로 이동하는데 함경남북도 주민이 지난주부터 철도정비 작업에 동원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이광백/데일리NK 대표 : 당 조직에서 철길 보강공사를 해야 하니까 개인당 한 대야씩 자갈을 준비하라고. 할당량이 예년에 비해 훨씬 많았다는 거예요.]

통일부는 오늘(15일) 북한이 남측 통신사와 방송사 각 1곳에 기자 4명씩을 초청하는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홍종수, 영상편집 : 이승열, CG : 박천웅)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