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제주] 한라산에 야생 멧돼지 출몰…농가 피해 잇따라

<앵커>

한라산에 중국산 야생 멧돼지 출몰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농가 피해까지 잇따르고 있습니다.

박재현 기자입니다.

<기자>

등산로 옆으로 멧돼지가 모습을 보입니다. 등반객을 아랑곳하지 않고 물을 한참 마시더니, 유유히 등산로로 걸어 나갑니다.

관음사에서 1.5㎞ 밖에 떨어지지 않은 해발 700여 미터 등산로에서 멧돼지가 발견됐습니다.

[목격자 : 엄청 겁나죠. 처음 봤으니까 등산로에서. 겁도 났고, 덩치도 있어서 위협이 많이 됐죠.]

번식기 이후 개체 수가 늘어난 멧돼지 출몰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중산간의 한 농장은 멧돼지 공격으로 그야말로 초토화가 됐습니다.

농장을 습격한 멧돼지는 하룻밤 사이에 이곳에 심어져 있던 산삼 1천여 뿌리를 먹어치웠습니다.

[이재훈/농장 관리자 : 다 헤쳐놨는데 보면 삼이 없어, 먹었는지 어쨌는지는 모르고. 밑에 철조망이랑 그물을 쳐놨는데 이걸 다 들고 들어온다고 밑으로.]

3년 전에는 멧돼지 공격에 50대가 크게 다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인명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어 제주자치에서는 서둘러 국립공원 내 멧돼지 포획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김권율/한라산국립공원 관리소 공원단속 담당 : 금주부터는 야생동물보호협회 제주도지부에 연락해서 즉시 멧돼지 포획을 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적 철자를 마무리한 상태입니다.]

제주 야생 멧돼지는 160여 마리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야외 활동 시기가 다가오는 만큼, 멧돼지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