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다시 보는 월드컵] "박창선! 한국 월드컵 사상 첫 골이 터집니다!" 1986년 멕시코 월드컵 (1)

※ SBS 뉴스가 월드컵을 맞아 대한민국 대표팀의 역대 월드컵 골 장면을 다시보기 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 태극 전사들이 펼치는 짜릿한 감동의 순간! SBS 뉴스와 함께하세요.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의 월드컵 도전은 1954년 스위스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30년 우루과이에서 처음으로 치러진 월드컵은 4년에 한 번 열리다가 1942년과 1946년 제2차 세계대전으로 중단된 뒤 재개돼 1954년 5번째 대회를 맞이했습니다. 대한민국은 이 대회에서 처음 본선에 올라 독일, 헝가리, 터키와 맞붙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세계적인 스타였던 푸스카스가 이끄는 헝가리에 0대 9로 크게 졌고 터키에게는 0대 7로 대패하며 세계의 벽을 실감하게 됩니다.
박창선 게티이미지
대표팀은 그러나 두 번째로 출전한 월드컵에서 달라진 모습을 보이며 도약을 시도합니다. 무대는 1986년 멕시코 월드컵이었습니다. '축구 신동' 마라도나를 앞세운 아르헨티나에 0대 3으로 끌려가다가 나온 박창선의 중거리 슛은 대한민국 축구사에 남은 월드컵 첫 득점으로 기록됐습니다. 불가리아와 본선 두 번째 경기에서는 김종부의 득점이 터지면서 1대 1로 무승부를 거둬 월드컵 첫 승점(1점)을 기록했습니다.
박창선 게티이미지
세 번째 경기인 이탈리아전은 우리 대표팀의 끈기와 저력을 보여준 한 판 승부였습니다. 우리 대표팀은 최순호와 최광래의 골로 2대 3까지 따라붙으며 이탈리아를 압박하는 뚝심 있는 경기를 펼쳤습니다. 비록 1무 2패로 월드컵을 마감했지만 국제 무대에서 한국 축구의 존재를 알린 의미 있는 월드컵이었습니다.

(영상편집 : 김보희, 한수아/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