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당 "김기식, 위법 알고도 후원"…야당 사퇴 압박 거세

<앵커>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야당은 연일 추가 의혹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김 원장의 의원 시절 정치후원금 사용처와 관련된 겁니다. 야당은 김 원장이 위법임을 알면서도 자신이 주도하는 모임에 후원금을 냈다고 주장했습니다. 정의당도 당론으로 김 원장의 사퇴를 요구했고 김 원장의 친정과 같은 참여연대도 비판에 가세했습니다.

먼저 최고운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3월 25일, 당시 의원이던 김기식 금감원장은 자신이 속한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에 회비를 내고 있다며, 선거관리위원회에 회비납부 금액 제한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선관위는 '종전의 범위'를 벗어나 특별회비 등으로 금전을 제공하는 것은 공직선거법 위반이라고 유권해석했습니다.

그러나 두 달 뒤인 5월 19일, 김 원장은 연구기금 명목으로 정치후원금 5천만 원을 지출합니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선관위가 제시한 기준인 '종전의 범위'를 한참 벗어난 위법이며, 합법이라고 했던 김 원장의 해명은 거짓말이라고 비난했습니다.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선관위 질의에서 문제없다는 답변을 듣고 후원했다는 이 해명 자체가 새빨간 거짓말임이 드러났습니다.]

정의당도 사퇴 압박에 가세했습니다. 금감원장이란 칼자루를 쥘 만한 자격이 부족하다고 밝혔습니다.

김 원장이 사무처장을 지낸 참여연대도 지금까지 확인된 사실에는 비판받아 마땅한 부적절한 행위가 있었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김 원장이 공직윤리를 강조하며 제도 개선을 촉구했던 당사자였기에 "매우 실망스럽다"고 강조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