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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차량 부족 해소한다…5월부터 1.5t 미만 택배차량 신규 허가

택배차량 부족 해소한다…5월부터 1.5t 미만 택배차량 신규 허가
택배차량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5월부터 1.5t 미만 소형 택배용 화물차에 대한 신규 허가가 추진됩니다.

국토교통부는 택배용 화물자동차 신규 허가를 위한 '택배용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허가요령'을 12일 확정해 고시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습니다.

그동안 영업용 택배차량의 허가가 제한돼 차량을 확보하지 못한 종사자는 불법으로 자가용 화물자동차를 이용해 상시 단속 위험에 노출돼 왔습니다.

자가용 불법 영업 단속 건수는 2015년 407건에서 2016년 655건, 2017년 762건 등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는 택배 차량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2013~2016년 택배용 차량 2만4천대를 허가했으나 택배시장 성장세에 비춰 부족한 면이 있었습니다.

2016년 말 기준 영업용 택배차량은 모두 2만8천560대로, 적정 수요 3만9천951대에 비해 1만1천391대(28.5%)가 부족한 것으로 교통연구원 조사 결과 나타났습니다.

그동안 택배용 화물차 허가대수를 제한해온 국토부는 앞으로 국토부가 인정한 택배사업자와 전속 운송계약을 맺은 사람에게 택배차량 허가를 내주는 방식으로 택배차량 부족 문제를 해결할 방침입니다.

그러나 택배용 차량이 일반 화물을 운송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되는데, 일반 영업용 화물차는 이미 공급과잉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국토부는 다음달 초 신규 택배차량 허가 시행 공고를 한 후 관할 지자체에서 관련 서류를 접수해 최종 허가를 내주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택배 산업은 국민 1인당 연평균 47회나 이용하는 생활밀착형 물류서비스업으로, 매년 10% 이상의 물동량 증가로 2017년 기준 연간 약 23억개의 물량이 배송되고 매출액 5조2천억원의 시장이 형성돼 있습니다.

전년 대비 택배 산업 성장률은 2004년 17.9%, 2008년 16.9%, 2012년 8.2%, 2016년 12.7%를 기록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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