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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MART] "개통사기 피해자 구제해야"…현장 점검 나선 방통위

이동통신사들의 신분 확인 절차의 허점을 노려 벌어진 무더기 개통 사기에 대한 SBS 보도 이후 방송통신위원회가 현장 실태 점검에 나섰습니다.

방통위는 문제가 드러난 모바일 스캐너는 물론 신분 확인 절차의 구멍을 직접 확인하고 이동통신사들에게 대책 마련을 주문했습니다.

[고삼석/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 이렇게 고객을 상대로 해서 사기 사건이 일어났다는 거에 대해서는 정부나 또 이통 3사 입장에서는 대단히 심각하게 좀 생각을 해봐야 되는 문제이지 않나 싶습니다.]

개통 사기 피해는 800건으로 늘어났습니다. 한 판매업자는 소비자들에게 단말기 가격의 일부를 미리 현금으로 내면 두세 달 뒤 잔금을 완납해주겠다고 약속한 뒤 돈만 챙겨 달아났습니다.

[개통 사기 피해자 A : 전부 다 수법이 폰파라치 때문에 인증을 위해서 신분증을 먼저 다 받아요, 파일을…신분증으로 장난을 치진 않을까.]

또 다른 판매업자는 쓰던 휴대전화를 반납하면 최신 스마트폰을 저렴하게 개통해주겠다며 판매점에 오지 않고도 여권 사본 파일만 보내면 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새 전화는 오지 않고 청구서만 날아왔습니다.

[개통 사기 피해자 B : 명의자가 동의를 한 부분이 없고 가입 신청서도 자필 작성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다 개통을 한 거죠.]

방통위는 이동통신사들과 함께 피해자 구제 방안이 없는지에 대해서도 폭넓게 논의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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