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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포르쉐, 국내서도 배출가스 조작…"전량 리콜 명령"

<앵커>

아우디와 포르쉐가 국내에 판매한 차량에도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실이 적발됐습니다. 이미 독일에서 배출가스 조작 사실이 잇따라 드러난 부분이 환경부 조사로 확인되면서 리콜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강민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번 환경부 조사에서 배출가스 조작 사실이 드러난 차량은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와 포르쉐 코리아가 국내에 판매한 14개 차종입니다. 2012년 8월부터 2014년 6월까지 판매된 아우디 A7 등 3개 차종과 2014년 9월 이후 판매된 폭스바겐 투아렉과 포르쉐 카이엔 등 11개 차종입니다.

이들 차량은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인증시험 때만 저감장치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조작됐습니다.

배출가스 인증시험은 보통 이렇게 운전대를 움직이지 않은 상태로 실내에서 20분가량 진행됩니다.

바로 이 점을 악용해 소프트웨어를 조작한 겁니다.

인증시험에선 정상이던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실제 주행상황에선 12배 가까이 늘어납니다.

운전대를 15도 이상 움직이면 배출가스 재순환장치가 제대로 가동되지 않는 겁니다.

또 인증시험이 끝나는 20분 뒤부터는 재순환장치 가동률이 떨어지게 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제대로 안 걸러주게 되면 연비나 출력이나 이런 데 영향을 덜 주다 보니까 소비자 입장에선 '어? 차 잘 나가네?'라는 이미지를 줄 수 있는 것이죠.]

환경부는 국내에서 팔린 해당 차량에 대해 전량 리콜 명령을 내리고 이달 안에 최대 141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 영상편집 : 이재성, VJ : 신소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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